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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나두미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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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바이 토요타..

Epitaph / 2010. 2. 3. 08:48


Lean, JIT, Kaizen....

마케팅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씩은 들어보았을 문구다.

제조공정에서 군살과 군더더기를 제거해 제품 및 제조공정 전반에 걸쳐 비용을 계통적으로 절감시키는 생산방식이 마치 효율적인 다이어트로 날렵한 몸매를 유지하는 것과 비슷하다 해서 '린'(Lean)방식으로 불리우는 도요타의 생산방식.. 

토요타의 핵심 시스템인 '필요한 물건을,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만큼만 생산하는' 소위 미국자동차업계의 '저스트 인 타임'(JIT: Just In Time)

 공정(工程)간 재고를 최소화하는 생산지시표 '간반'(Kanban), 스스로 머리를 짜내 품질과 효율과 안전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가이젠'(Kaizen:개선)

품질관리에서는 최고라는 토요타가 이제는 안전불감증의 대명사로 불리울 태세이고, 미국 시장에서는 사면초가 입장에 서게 되었다.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383192

"대규모 리콜 파문속에 일본 도요타 자동차의 올 1월 미국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15.8% 감소한 반면 경쟁업체인 현대자동차, 제너럴모터스(GM), 포드자동차 등은 14~24%의 판매 신장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GM이나 포드 등은 토요타의 위기에 편승해 차량 구매 시 금액 지원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친 결과가 보인 것이라고 보이지만, 토요타는 어찌할까....

직접적인 문제는  이번 리콜 파문이 가속패달 '만' 의 문제로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구조적인 결함의 문제가 아닐까 하는 의문이 갈수록 많아지고 향후 법정에라도 서게 되면, 과연 '징벌적 피해 보상금'의 규모가 과연 어느 정도가 될지......

어쨌거나... 완벽한 생산공정의 대명사, 품질관리의 대명사로서 토요타는 더이상 없다고 봐야할 것 같다.

그리고 누구보다도 아쉬워할 사람은 프리드먼이 되겠지.
렉서스와 올리브 나무..... 책 제목을 바꿔야 하나.....ㅋ








렉서스와 올리브나무, 토머스 프리드먼이 지은 책.... 

렉서스(Lexus)’는 일본 도요타자동자의 고급형 승용차 브랜드 이름으로 렉서스 공장의 소수의 품질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과 다수의 로봇이 전 생산공정을 수행하고 있는 것을 세계화 체제에서 현대화에 집중된 모습을 상징

하여 경제 체제를 합리화하고 우선순위를 명확히 정하여 더 높은 생활수준을 추구한다는 의미로 생계유지와

생활수준의 향상, 번영과 현대화와 같은 세계화 체제에서 진행되고 있는 인간 욕망의 한 모습인

물질적 욕구(기술력)을 의미한다.   이에



Lean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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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나두미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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